공지사항

  • 공지사항
  • 학부
게시물 목록
No.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운영에 관한 가이드라인
관리자 ㅣ 조회수 1923

학사팀에서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운영에 관한 가이드라인 송부(공정관리지침 포함)」받은 바 전달드립니다.

1. 관련
  가. 제6차 교무위원회의(2020.6.2)
  나. 학사팀-1766(2020.6.2.)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비대면 원칙 전환 관련 안내」


2. 위와 관련하여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운영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각 대학(원)장께서는 기말시험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참고하여

   시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기말시험 계획수립 및 운영방법 주요 내용
  가. 기본 운영 원칙
    - 기말시험(대면, 비대면) 계획 수립, 시간표 작성 기준 등 안내(상세 내역은 첨부1 참조)


  나. 학생 시험윤리 확인
    - 기말시험 기간 1회 학생들에게 시험윤리 확인 안내(포털 로그인 후 확인)


  다. 대면시험 운영 방안
    1) 시험장 방역 및 검역소 운영
      - 검역소 : 총 3개 건물 운영(310관, 305관, 102관)
       ㆍ열화상카메라를 통한 발열체크 방식으로 운영
       ㆍ운영기간 및 시간 : 기말 1~2주차(6.22. ~ 7.3.) / 각 08:00~18:00
      - 시험장 방역
       ㆍ강의실(연무식 및 분사식 소독 진행), 공용공간(담당 환경원 상시 청소 실시)
       ㆍ방역시간 : 매일 시험 종료 후(18:00~19:00 예정)
      - 학생별 개인 생활방역 강조 및 시험 간 강의실 사용, 행동지침 참조하여 안내
    2) 학생 자가문진표 작성 및 검역
      - 학교 방문 전 포털을 통해 자가문진표를 작성하고 제출, 이상이 없는 경우에만
        대면시험 응시 가능(이상 있는 경우 가이드 내 조치방안 참조하여 대처)
      - 학교 방문하여 검역 통과 후 이상 없을 시 손목밴드 배부
       ㆍ손목밴드 착용 학생은 1일 동안 자유롭게 교내 이동 가능
    3) 의심환자 및 확진자 발생 시 대응방법: 첨부1 참조
      - 시험기간 중 확진자 발생 시 해당 건물 폐쇄, 방역 실시
      - 중단된 대면시험은 3주차로 연기하는 것이 원칙

        (시험 방법 및 장소/일시 재조정하여 안내)
    4) 시험 당일 자가문진 이상자 및 발열 등으로 인한 귀가 조치자
      - 교수자에게 명단 제공, 교수자가 판단하여 대체수단(과제물 등)으로 평가
      - 각 검역소 및 대학 교학지원팀에서 이상자 발생 명단 작성하여 매일 학사팀 회신


  라. 비대면 시험 운영 방안
    1) e-class 활용을 통한 출제방법 다양화
      - 사용법 안내 및 관련 자료 지원(교수학습개발센터 02-881-7310~7321)
    2) 부정행위 방지를 위한 학생 안내 강화
      - 교학부총장 명의 부정행위 방지 안내문 공고
      - 각 대학 교학지원팀에서 학생들에게 시험 전 최소 2회, 시험기간 중 매일 부정행위
        방지 안내 내용 안내(감독자 시험 시작 전 재차 안내)
      - ZOOM을 통한 실시간 화상 감독 실시 권장


  마. 기말시험 공정관리 지침 및 부정행위자 처리
    1) 대면/비대면 시험 부정행위자 처분 공고 실시
    2) 감독 지침(첨부1)을 참고하여 부정행위 차단
    3) 부정행위 발생 시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며, 사안에 따라 징계위원회까지 회부


4. 부서별 후속조치 요청

부서 

조치사항 

비고 

각 대학 교학지원팀

 ○ 대면, 비대면 시험시간표 작성 및 공지

     (대면시험 강의실 세팅

변경 내용은 학사팀으로 송부

 ○ 감독자 배정 및 추가감독자 섭외, 수당지급,

     감독자 교육

필요 시 예산팀에 증액 신청

 ○ 검역소 미운영 장소 자체검역

   - 실험실습, 실기수업 대면시행 가이드라인

     준용

소독은 총무팀 의뢰

 ○ 대면시험 관련 각종 안내물 및 거리두기

     스티커 등 부착

-

 ○ 시험과 관련한 교수자용, 학생용 가이드 안내

대학 홈페이지 공고는

학사팀에서 추진

 ○ 공정관리지침 안내

소속 학생 및 교수자에게

수차례 안내될 수 있도록 조치

 ○ 기타 시험에 관련된 전반적 사항 확인 및 대비

-

예산팀

 ○ 시험 관련(감독자 수당, 물품구매 등) 예산

     지원방안 수립 및 안내

-

학사팀, 개발팀,

홍보팀

 ○ 시험윤리 관련 학생 안내문 공지

 ○ 부정행위 방지와 관련한 교학부총장 서신 공지

 ○ 기말시험 관련 안내사항 및 학생용, 교수용

     가이드 공지, 업데이트

 - 안내문 포털 개발: 개발팀

 - 홈페이지 공지: 홍보팀

 - 필요시 각 대학 교학지원팀

   에서 재차 안내

교수학습개발센터,

학습혁신지원팀

 ○ e-class 인프라 확충

 ○ 시험 관련 안내사항, 교수자 및 학생용

     가이드 공지

 ○ e-class 및 zoom 사용법 안내 조직 가동

-

장애학생지원센터

 ○ 장애학생 지원

대학 교학지원팀 및

해당 수업 교수자와 협조

생활관

 ○ 생활관 공간 지원

-

중앙사고수습본부,

총무팀

 ○ 대면시험 검역소 운영

 ○ 대면시험 관련 각종 안내물 및 거리두기 스티커

     등 부착

각 대학 교학지원팀 협조

총무팀

 ○ 시험 강의실 방역

각 대학 교학지원팀 협조

건강센터, 

중앙사고수습본부,

총무팀, 학사팀,

각 대학 교학지원팀

 ○ 의심환자 등 발생 시 조치

언론취재 등 대응 필요시

홍보팀 소관

학생지원팀

 ○ 시험 운영에 관한 전반적 사항 학생회에 안내

     및 소통 협조

 ○ 부정행위자 징계위원회 운영 방안 사전 대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