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팀에서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운영에 관한 가이드라인 송부(공정관리지침 포함)」받은 바 전달드립니다. 1. 관련 가. 제6차 교무위원회의(2020.6.2) 나. 학사팀-1766(2020.6.2.)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비대면 원칙 전환 관련 안내」
2. 위와 관련하여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운영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각 대학(원)장께서는 기말시험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참고하여 시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기말시험 계획수립 및 운영방법 주요 내용 가. 기본 운영 원칙 - 기말시험(대면, 비대면) 계획 수립, 시간표 작성 기준 등 안내(상세 내역은 첨부1 참조)
나. 학생 시험윤리 확인 - 기말시험 기간 1회 학생들에게 시험윤리 확인 안내(포털 로그인 후 확인)
다. 대면시험 운영 방안 1) 시험장 방역 및 검역소 운영 - 검역소 : 총 3개 건물 운영(310관, 305관, 102관) ㆍ열화상카메라를 통한 발열체크 방식으로 운영 ㆍ운영기간 및 시간 : 기말 1~2주차(6.22. ~ 7.3.) / 각 08:00~18:00 - 시험장 방역 ㆍ강의실(연무식 및 분사식 소독 진행), 공용공간(담당 환경원 상시 청소 실시) ㆍ방역시간 : 매일 시험 종료 후(18:00~19:00 예정) - 학생별 개인 생활방역 강조 및 시험 간 강의실 사용, 행동지침 참조하여 안내 2) 학생 자가문진표 작성 및 검역 - 학교 방문 전 포털을 통해 자가문진표를 작성하고 제출, 이상이 없는 경우에만 대면시험 응시 가능(이상 있는 경우 가이드 내 조치방안 참조하여 대처) - 학교 방문하여 검역 통과 후 이상 없을 시 손목밴드 배부 ㆍ손목밴드 착용 학생은 1일 동안 자유롭게 교내 이동 가능 3) 의심환자 및 확진자 발생 시 대응방법: 첨부1 참조 - 시험기간 중 확진자 발생 시 해당 건물 폐쇄, 방역 실시 - 중단된 대면시험은 3주차로 연기하는 것이 원칙 (시험 방법 및 장소/일시 재조정하여 안내) 4) 시험 당일 자가문진 이상자 및 발열 등으로 인한 귀가 조치자 - 교수자에게 명단 제공, 교수자가 판단하여 대체수단(과제물 등)으로 평가 - 각 검역소 및 대학 교학지원팀에서 이상자 발생 명단 작성하여 매일 학사팀 회신
라. 비대면 시험 운영 방안 1) e-class 활용을 통한 출제방법 다양화 - 사용법 안내 및 관련 자료 지원(교수학습개발센터 02-881-7310~7321) 2) 부정행위 방지를 위한 학생 안내 강화 - 교학부총장 명의 부정행위 방지 안내문 공고 - 각 대학 교학지원팀에서 학생들에게 시험 전 최소 2회, 시험기간 중 매일 부정행위 방지 안내 내용 안내(감독자 시험 시작 전 재차 안내) - ZOOM을 통한 실시간 화상 감독 실시 권장
마. 기말시험 공정관리 지침 및 부정행위자 처리 1) 대면/비대면 시험 부정행위자 처분 공고 실시 2) 감독 지침(첨부1)을 참고하여 부정행위 차단 3) 부정행위 발생 시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며, 사안에 따라 징계위원회까지 회부
4. 부서별 후속조치 요청 부서 | 조치사항 | 비고 | 각 대학 교학지원팀
| ○ 대면, 비대면 시험시간표 작성 및 공지 (대면시험 강의실 세팅
| 변경 내용은 학사팀으로 송부
| ○ 감독자 배정 및 추가감독자 섭외, 수당지급, 감독자 교육
| 필요 시 예산팀에 증액 신청
| ○ 검역소 미운영 장소 자체검역 - 실험실습, 실기수업 대면시행 가이드라인 준용
| 소독은 총무팀 의뢰
| ○ 대면시험 관련 각종 안내물 및 거리두기 스티커 등 부착
| -
| ○ 시험과 관련한 교수자용, 학생용 가이드 안내
| 대학 홈페이지 공고는 학사팀에서 추진
| ○ 공정관리지침 안내
| 소속 학생 및 교수자에게 수차례 안내될 수 있도록 조치
| ○ 기타 시험에 관련된 전반적 사항 확인 및 대비
| -
| 예산팀
| ○ 시험 관련(감독자 수당, 물품구매 등) 예산 지원방안 수립 및 안내
| -
| 학사팀, 개발팀, 홍보팀
| ○ 시험윤리 관련 학생 안내문 공지 ○ 부정행위 방지와 관련한 교학부총장 서신 공지 ○ 기말시험 관련 안내사항 및 학생용, 교수용 가이드 공지, 업데이트
| - 안내문 포털 개발: 개발팀 - 홈페이지 공지: 홍보팀 - 필요시 각 대학 교학지원팀 에서 재차 안내
| 교수학습개발센터, 학습혁신지원팀
| ○ e-class 인프라 확충 ○ 시험 관련 안내사항, 교수자 및 학생용 가이드 공지 ○ e-class 및 zoom 사용법 안내 조직 가동
| -
| 장애학생지원센터
| ○ 장애학생 지원
| 대학 교학지원팀 및 해당 수업 교수자와 협조
| 생활관
| ○ 생활관 공간 지원
| -
| 중앙사고수습본부, 총무팀
| ○ 대면시험 검역소 운영 ○ 대면시험 관련 각종 안내물 및 거리두기 스티커 등 부착
| 각 대학 교학지원팀 협조
| 총무팀
| ○ 시험 강의실 방역 | 각 대학 교학지원팀 협조
| 건강센터, 중앙사고수습본부, 총무팀, 학사팀, 각 대학 교학지원팀 | ○ 의심환자 등 발생 시 조치
| 언론취재 등 대응 필요시 홍보팀 소관
| 학생지원팀
| ○ 시험 운영에 관한 전반적 사항 학생회에 안내 및 소통 협조 ○ 부정행위자 징계위원회 운영 방안 사전 대비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