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과

  • 학과소개
  • 생명과학과

‘의와 참’의 가치관을 갖춘 생명과학인

‘생명과학’은 생명의 신비를 풀고자 하는 학문으로 분자생물학, 생화학, 유전학, 발생학, 생물정보학 등의 생명과학 분야들이 서로 협력하여 생명현상의 근본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전문 분야들을 바탕으로 불치병의 치료, 생명복제, 수명연장, 우주 개발 등의 첨단 과학 발전에 생명과학이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이며 생명과학의 발전은 의약학 분야뿐만 아니라 기아 및 생태계 파괴 등과 같이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모든 문제들의 해결을 위한 실마리를 제공할 것입니다.

중앙대 생명과학 전공에서는 동물학, 미생물학 및 식물학 분야의 전임 교수진이 암의 형성 기작, 새로운 항암제의 개발, 유전병 원인 분석, 발암 유전자 발현 기작, 세포노화 방지기작, 성장 촉진 물질 개발 및 환경문제 해결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유수의 연구소와 학연관계를 체결하여 인재양성 및 협동연구는 물론 얻어진 연구 결과의 실질적인 응용 등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졸업 후 대학 교수, 교사, 연구원, 생명과학 관련 산업체 등의 전문 인력으로 진출 가능하며, 최근 생명과학 분야의 눈부신 발전과 더불어 관련대학, 연구소, 산업체의 수가 날로 급증하고 있으므로 생명과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 연구 활동의 기회가 증대될 것입니다.

교육목표

중앙대학교의 교육헌장과 교육이념을 구현하여 교육목표를 달성한다.
지역사회와 국가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올바른 가치관과 고도의 전문적 지식 및 창조적 사고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미래지향적이며 국제적으로 우수한 생명과학 인재를 양성한다.
생명과학부는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최고의 생명과학분야 인재양성을 위해 기초생명과학 분야의 지식함양과 함께 응용생명과학 분야의 적절한 융합을 통하여 각 생명과학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21세기형 생명과학인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생명과학 인재상

1. 의와 참의 가치관을 갖춘 생명과학인
2. 창조적 사고능력을 갖춘 생명과학인
3. 전문적 지식을 갖춘 생명과학인
4.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생명과학인
5.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생명과학인